에라스무스 문두스 (Erasmus Mundus) 지원 가이드.

2010. 3. 25. 22:03지속 가능한 발전 | Sustainable Development/교육 (Education)

 

 

 

 

최근 에라스무스 문두스(Erasmus Mundus)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많아지는 추세와 관련하여 본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본인의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본인은 지난 2009년 말, 스웨덴 대학원 지원을 준비하다가 본 장학제도를 접하게 되었고 획기적인 교육 운영과 파격적인 장학 운영에 매료되어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허나, 국문 검색을 통해서는 관련 뉴스 기사 외에는 어떠한 구체적인 정보나 가이드가 없었기에 짧은 영어를 바탕으로 직접 정보를 모아야 했습니다. 지원했던 3개의 과정 중, 현재 EMTM(European Master in Tourism Management) 과정의 대기합격자 통보를 받은 상태이며 차후 경과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하에서는 본인의 준비과정을 통해 얻은 정보들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1. Erasmus Mundus 2009-2013  <소개 페이지 보기>
Erasmus Mundus 는 EU 혹은 유럽권 국가들 이외의 비유럽권 국가들과의 대화와 협력을 촉진하여 유럽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시행하는 협력(cooperation)과 이동(mobility)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3가지 Action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 Action 1 : 장학금이 주어지는 공동 석사/박사과정 지원
- Action 2 : 유럽권 교육기관과 비유럽권 교육기관 과의 파트너쉽 체결
- Action 3 : 프로젝트를 통한 유럽의 고등교육의 홍보

즉, 우리가 개인적으로 지원하는 분야는 Action 1 과 관련한 프로그램들 입니다.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장학생으로 선정이 되면 학업에 필요한 학비, 생활비, 그리고 여행비용까지, 우리 돈으로 연간 4천 만원 정도의 비용을 EU에서 모두 지원합니다. 본 제도의 또 다른 매력이라고 한다면 EU 내의 3개 이상의 학교가 콘소시엄을 통해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때문에 2년 동안의 수학 기간동안 3개 이상의 국가에서 1학기씩 수업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고요.


2. Pragrams <프로그램 리스트 보기>
링크 된 페이지에는 2010-2012 학기에 개설 된 프로그램입니다. 2011-2013 학기에는 프로그램의 변동이 있겠지만, 차후에 해당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을것 같네요. 카테고리별로 검색하실 수 있고요 본인의 전공과 비전에 맞는 과정을 찾는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대 3개의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각 프로그램마다 홈페이지와 PDF 자료가 등록되어 있고요, 지원 가능 일자가 모두 다르니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Dead-line을 꼭 확인하시고 준비하셔야 겠습니다. 비유럽권 국가의 장학 지원자들은 Class A로 분류 되어서 지원 일정에서 가장 먼저 잡혀 있습니다. 지난 예로, 2010-2012 학기의 경우는 2009년 11월 부터 2010년 1월 안에 모든 과정의 지원이 끝났습니다.


3. Admission Criteria
프로그램에 따라서 지원 자격 혹은 평가 기준이 명시됩니다. 평균적으로 아래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A. 4년재 학사 이상의 학위 (관련 전공 과목에 대한 180 ECTS 이상)
B. B학점 이상의 학점 (4.0 만점에 3.0 이상)
C. 보통 TOEFL (CBT: 230, PBT: 575, IBT: 88), 혹은 IELTS 6.5 의 커트라인이 적용됩니다.

 



4. Required Documents 
지원 서류나 방법에 있어서는 프로그램마다 다르기 때문에 해당 웹페이지를 참고하시고 하나하나 차근 차근 준비하여야 합니다. 본인이 지원한 프록그램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지원을 먼저 하고 지원 자격에 대한 기본적인 서류 검토 후, 종이 서류를 보내라는 메일을 받고 EMS 프리미엄을 통해 발송하였습니다. 2010년 초 기준으로 유럽지역은 18,000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이하에서는 비교적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서류들을 설명하겠습니다.

 

A. Application form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지원서 입니다. 영문으로 꼼꼼하게 작성하셔서 스캔하여 보내시면 됩니다.

B. Curriculum Vitae (Europass EU form)
 이력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링크롤 통해 Europass 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주어진 스텝에 따라 내용을 입력하시고 PDF 파일 또는 XML 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C. A certified copy of the university degree diploma/s (with English translation if necessary)
 졸업 증명서입니다. 영문 증명서를 받으시면 번역본은 필요 없겠죠. 단, 반드시 학교장 사인과 직인이 있는 원본을 스캔해서 보내셔야 합니다.

D. A transcript of course grades (with English translation if necessary)
 성적 증명서입니다. 역시 영문 증명서를 스캔하시면 됩니다.

E. A letter stating the motivation to undertake the programme, professional experience (if any) and future prospects
 영문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관련한 경력과 지원하게 된 동기, 그리고 향후 목표를 쓰시면 될 것 같네요.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가 될 것 같습니다.

F. Proof that your university degree(s) were taught in English or proof of English language competence (tests or certificates)
 영어 실력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영어로 수업을 하는 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했다는 증명서, 보통의 경우는 IELTS 또는 TOEFL 성적표가 되겠죠. 참고로 IELTS의 경우 사본만 보내면 되지만 TOEFL의 경우는 ETS를 통해 성적을 리포팅 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갖고 있던 성적을 리포팅 하실 경우에는 건당 17$의 비용이 듭니다.

G. Two letters of recommendation
 추천서가 2장 필요합니다. 추천서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요구하기 때문에 추천인을 미리 확보하시고 영문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추천인의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도록 하고 학교에서 직접 추천을 의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H. A copy of a valid passport (for non-EU candidates the expiry date must not be before December 2012, for EU candidates the expiry date of the passport or national ID card, must not be before December 2012)
 유효한 여권 사본입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해의 12월까지 유효한 여권을 갖고 계셔야 합니다.


5. 참고자료

a.

국가별 장학금 수혜 현황 (2009/2010)

b. 국가별 장학금 수혜 현황 (2004/2005 - 2008/2009)

개인적으로 본인은 경쟁에 매우 취약한 사람입니다. 앞으로 한국 사회에서의 진학이나 취업을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리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은 불가피하지만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 같은 노력에 대해 주어지는 기회의 규모가 더욱 큰 세상이 있습니다. 에라스무스 문두스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세계인을 상대로 경쟁해야 합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전세계인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사실 만으로도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꿈을 위해서 세계를 향해 도전장을 내미는 이 시대의 많은 젊은이들이 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도전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