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인 ep. 1 - 내향형(Introvert)의 15가지 특징

2018. 3. 24. 12:46시리즈물/지금은 내향형 시대 | Era of Interverts

 

많은 사람들이 내향성과 수줍음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은데 말이죠. 실제로 내향형의 사람들은 혼자 있거나 매우 작은 규모의 그룹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얻는 반면, 외향형의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 속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얻지요. 하지만 내향형이 소극적이고 수줍음이 많다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는 내향형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내향성을 숨기거나 극복해야 할 특성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여기에 당신이 미처 몰랐지만 당신이 내향형임을 알 수 있는 15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군중 속에서 불편한 당신
사람들이 많은 장소는 내향형 사람들을 위한 장소가 아니죠. 부끄럼이 많아서가 아니라 그저 콘서트, 컨퍼런스, 스포츠 경기장 등 사람이 많은 공간은 내향형 사람들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장소가 아닐 뿐입니다.

2.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게 그리 흥미롭지 않은 당신
새로운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저 내가 아닌 새로운 타인을 만나고 알아가는 일이 내향형 사람들에게 에너지 소비하는 활동인 것이죠.

3. 대중 앞에서 말을 잘 하는 당신, 하지만 그 이후는...
내향형이라는 성향이 당신은 활동적이지 못하고 자신감이 없다는 걸 의미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대중 앞에서 멋진 연설이나 건배사를 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 있는 만찬에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건 그닥 당신 스타일이 아닐 뿐이죠.

4. 외향형(Extrovert) 친구들이 많은 당신
반대 성향에 대한 끌림. 많은 내향형의 사람들이 외향형의 사람들과 친구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쩌면 외향형의 사람들이 내향형 사람에 대한 끌림이라고 볼 수 있겠죠. 실제로 에너지의 방향으로만 봤을 때도 이는 밸런스가 맞는 조합이죠. 

5. 면접을 좋아하지 않는 당신
입사 면접은 누구에게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내향형의 사람들에게는 더욱 부담이 되는 상황이죠. 하지만 이들은 처음에는 분명 긴장을 하지만 면접관에 대해 조금씩 알아간 후에는 오히려 면접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6. 충실한 친구가 되어주는 당신
내향형의 사람들은 매우 충실하고 정직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타인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내면으로부터 에너지를 얻하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지나치게 의지하거나 의존하지 않고, 그래서 그들에게 더욱 정직하고 솔직할 수 있습니다.

7. 가끔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좋은 당신
외향형의 사람들은 언제나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겨 다니며 즐길거리를 찾는 반면, 내향형의 사람들은 이따금씩 맞이하는 혼자만의 조용한 저녁 시간의 가치를 알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그들에게 진정한 휴식이자 재충전의 시간입니다.

8. 준비가 되었을 때 문자 답장을 하는 당신
당신은 스마트폰을 항상 쥐고 있지는 않아요. 친구에게 문자가 온 것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이를 읽고 답변을 할 준비가 되기 전까지 읽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일도 당신 스스로의 페이스에 맞춰 처리합니다.

9. 사람을 쉽게 믿지 않는 당신
내향형 사람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내향성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친구를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서 누군가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할 때 외향형 사람들에 비해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내향형 사람들이 외향형 사람들에 비해 오히려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덜 받게 만들고(상대방에 대한 기대치가 높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친구라고 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진정으로 신뢰하고 의지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10. 글쓰기를 즐기는 당신
많은 내향형의 사람들이 어떠한 방식을 통해서든 글을 씁니다. 글 쓰는 직업을 갖기도 하고 여가시간을 글을 쓰면서 보내기도 하죠. 그들에게 글쓰기는 자신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방법이자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법이거든요.

11. 공손한 당신
내향형의 사람들은 주변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사소한 것들에 대한 통찰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이 그들을 공손하고 사려 깊은 사람으로 만들고 주변 사람들은 이들을 언제나 곁에 두고 싶어 합니다.

12. 미리 계획하는 당신
내향형의 사람들은 일이 무난하게 진행되도록 꼼꼼하게 계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건 회사 업무에서부터 가족과의 캠핑 여행에 이르기까지 항상 적용되죠.

13. 노인네 소리를 듣는 당신
당신이 내향형의 젊은 사람이라면 주변에서 애늙은이 또는 노인네라는 소리를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내향형의 사람들은 또래에 비해 정신적으로 성숙하고 지혜로운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인네라는 말이 그리 나쁘지만은 않죠?

14. 자신이 좋은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당신
내향형의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언제 원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이들의 매우 두드러진 특성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는데 두려움이 없으며, 자신의 우유부단함으로 누군가를 잡아두지는 않습니다.

15. 균형이 있는 당신
내향형의 사람들은 혼자만의 시간과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에 차이를 두고 균형을 유지합니다. 이들이 이 균형을 중요하게 유지하려는 이유는 사회활동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전체적인 삶의 에너지 균형을 맞추려는데 있습니다. 실제로 이들에게 이 균형은 사회적 활동의 즐거움을 찾으면서 에너지는 완전 소진하지 않도록 하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여전히 애매하시다고요? 간단히 테스트 한 번 해 보시죠.

 

16 personalities 성격유형검사: http://www.16personalities.com/ko/ 

 

무료 성격 유형 검사, 성격 유형 설명, 인간관계 및 직장생활 어드바이스 | 16Personalities

"드디어 제 성격을 이해받을 수 있어서 정말 기뻐요." 성격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성향과 행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www.16personalities.com

 

Cover: Frank(2014)
Source: Maggie Heath's article from Lifehack.org http://www.lifehack.org/articles/communication/15-signs-youre-introvert-even-you-dont-feel-you-are.html 

 

15 Signs You're An Introvert, Even If You Don't Feel You Are - LifeHack

Many people associate introversion with shyness, which is untrue. In fact, introverted people tend to simply find that they get more energy from being

www.lifehack.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