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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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활성화 도시 사례 분석_경북 상주시
3. 자전거 활성화 도시 사례 분석 3.2. 경북 상주시 상주시는 경상북도 서북쪽의 내륙에 위치한 도농복합형 도시로서 농업이 전체 산업의 60% 가량을 차지하는 농업을 기반으로 발달된 도시다. 도시 전체가 평야 위에 조성된 듯 매우 평평하여 자전거를 타기에 매우 적합한 지형 조건을 갖추고 있다. 상주에는 1910년경에 자전거가 처음 보급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100년 이상의 유구한 자전거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가구당 자전거 보급률이 약 2대 정도로 전국 최고를 자랑하며 자전거의 수송 분담률도 27%에 육박하여 국가 전체 평균인 5%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특별히 지난 4월에는 제 3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을 개최하면서 대표 자전거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하에서는 대한민국 ..
2014.05.20 -
자전거 활성화 도시 사례 분석_스웨덴 웁살라(Uppsala)
3. 자전거 활성화 도시 사례 분석 3.1 스웨덴 웁살라(Uppsala) 웁살라는 자전거가 활성화 된 스웨덴에서도 자전거 도로가 가장 잘 조성된 도시 중 하나이다. 빙하가 녹으면서 평평하고 완만하게 형성된 지형에 위치한 웁살라는 1477년에 창설된 웁살라 대학교를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자전거를 타기에도 매우 유리한 지형적 조건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학교 캠퍼스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걸어 다니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다. 웁살라는 도시 전체가 대학 캠퍼스를 연상시킬 만큼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들을 중심으로 쾌적하게 조성되어 있다. 이하에서는 웁살라의 자전거 및 보행자 시설을 둘러보도록 하겠다. 3.1.1. 자전거 도로 및 주차시설 웁살라 자전거 도로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자전..
2014.05.18